산둥이 세계를 향해 보내는 초청장

정겨운 산둥이 당신을 환영합니다, 우수한 제품이 산둥에서 당신을 기다립니다!

번화한 도시로 우수한 인재들이 모여든다. 11월 10일 오전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 2023 베이징 설명회 행사가 베이징전람관에서 개막했다. 린우 산둥 성위 서기가 개막식에서 축사를 하며 세계를 향해 초청장을 보냈다. 그는 축사에서 “여러분들이 산둥에 오셔서 맛있는 요리도 맛보고 아름다운 풍경도 감상하고 좋은 친구도 사귀고, 진심으로 서로 발전을 도모하며 함께 미래를 열어 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명함 속에는 깊고 중후한 인문적 매력이 있다

경쾌한 선율이 현장에 울려 퍼지고 스크린에는 산둥 대지의 아름다운 산천이 끊임없이 재생되었다…중국 청년 피아니스트 친촨이 현장에서 연주하며 행사의 서막을 열었다. 동영상은 전시와 실물 경관을 유기적으로 융합해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주었다.

최근 몇 년간 산둥성은 품질 강성, 브랜드 강성 전략을 대대적으로 실시했다. 지역 공공 브랜드 수립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서비스 품질과 제품 품질 향상에 주력했다.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 브랜드는 대회에 참석한 내빈들로부터 높은 평가와 찬사를 받았다. “산둥은 제가 매우 좋아하는 지역이고 영국에서 우호관계를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는 지역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경제무역, 문화 스포츠, 교육 등 분야에서 쌍방의 더욱 폭넓은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산둥을 방문할 기회가 또 있기를 바랍니다” 주중 영국대사관의 캐롤라인 윌슨 대사는 이같이 말했다.

산둥은 걸출한 인물을 배출하는 활력이 넘치는 땅이다. 독특한 인문적 운치와 산하의 아름다움, 풍부한 물산, 우수한 품질, 순수한 민풍과 손님을 친절하게 맞이하는 성품으로 산둥은 세계를 향해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이라는 빛나는 명함을 꺼내 들었다.

“이것은 찬란한 문화의 명함이자 수려한 강산의 명함이며 풍부한 물산의 명함이자 우수한 품질의 명함이며 힘차게 발전하는 활력의 명함입니다.” 행사 현장에서 성 정부 관계자는 이렇게 5장의 ‘명함’으로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의 풍부한 의미를 전면적으로 소개했다.

“‘일성산색반성호(一城山色半城湖, 도시 전체가 산에 둘러 쌓여 있고 도시의 절반이 물이다)’의 취엔청에 가서 전통적인 시와 사(诗词) 문화를 체험해보고 싶습니다. ‘황하를 따라 바다로 가보고’ 도도히 흐르는 큰 강을 지나 황하와 바다가 만나는 황색과 남색의 장관을 체험해보고 싶습니다. 그보다 41개 공업 유형의 하드코어를 보유하고 있는 산둥이 또 어떤 ‘스마트’ 제품을 선보였는지 직접 보고 싶습니다.” 성 정부 관계자의 소개를 들은 후 베이징TV방송국의 MC 쉬춘니는 “‘한 번의 산둥행으로 평생의 산둥정을 간직할 수 있는’ 이번 초청이 매우 기대된다”고 말했다.

더 나은 것을 위해 끊임없이 추구하는 정신이 담겨있는 약속

진심으로 손님을 맞이하고 우수한 제품은 품질로 승부한다. 최근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산둥을 방문하여 이곳에서 시와 그림 같은 수려한 풍경을 감상하고 있으며 또한 갈수록 많은 산둥의 우수한 제품이 국제 사회로 세계로 진출하며 산둥의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높은 누각, 대궐, 경사진 지붕…동양의 미학 운치로 넘치는 중국의 전통 건축물이 갑자기 무대 중앙에 모습을 드러냈다. ‘칭저우 박물관’이 깜짝 등장한 것이다.

성 정부 관계자가 무대에 올라 현장에서 소개했다. 칭저우 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 중 가장 주목받는 문화재가 바로 ‘신비한 동양의 미소’로 유명한 룽싱사 불상이다. 고대의 불상, 단각흑도고병배, 노반쇄 및 오늘날의 양쟈부 목판세화, 쟈오둥화보보, 조롱박 조각 등 ‘산둥의 수공예’와 ‘산둥의 우수한 제품’이 중화 문화의 명맥과 산둥의 문화를 길게 연결해주고 있다.

이어서 진행된 사회자와 성 정부 관계자의 인터랙티브 과정 중에 ‘황하 중형트럭 X7’, ‘랑차오 스마트 캠핑카 야영장’ 장면이 순서대로 등장했다. 그중 랑차오 스마트 캠핑카 야영장에는 약품 자판기, 자문 담당 가상 디지털 인간, 물자 배송 차량, 안전보호 순시 로봇 등 스마트 장비가 배치되어 있었다.

산둥의 우수한 제품과 스마트 제조. 최근 몇년간 산둥은 5G 네트워크, 클라우드 컴퓨팅, AI 등 분야의 인프라 건설에 박차를 가하며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정보 채널을 열어가고 있다. 디지털 역량 증진이 기업, 업계, 지역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활기찬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으며 35개 기업이 국가 스마트제조 시범공장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108개 프로젝트가 우수 시나리오로 선정되었으며 그 수량은 모두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상황 인터랙티브, 우수 제품 전시, 생동감 넘치는 화면들은 현장의 내빈과 대회 참석자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다.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은 산둥의 인문 토양에 뿌리를 두고 산둥의 혁신적인 창조와 활기찬 에너지를 자랑함과 동시에 더 나은 것을 위해 끊임없이 추구하는 정신을 보여주었으며 산둥의 개방되고 포용적인 자신감과 매력을 널리 과시했다.

이 초청장에는 강성 건설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이 담겨 있다

공자와 맹자의 고향이자 전통적인 예의지국인 산둥은 산둥인의 군자다운 풍모를 배양했고 우뚝 솟은 타이산과 힘차게 흐르는 황하는 산둥인의 강인한 품성을 형성했다.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은 산둥인들이 늘 마음속으로 그리는 곳이다.

“몇 년 동안 외지에서 타향살이를 했습니다. 산을 넘고 물을 건너기도 했고 푸른 물결이 넘실거리는 광경을 보기도 했지만, 머리를 돌려 바라보는 곳은 언제나 제 고향이었습니다…” 린이 출신의 배우 궈샤오둥은 산둥에 대해 이렇게 술회했다. 그와 중국과학원 원사 겸 난팡과기대학 총장 셰치쿤, 우주 비행사 왕야핑 등은 자신의 전공분야와 경험을 결합하여 대화하는 방식으로 산둥 대지에 대한 ‘마음의 그리움’과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이야기했다.

“2022년 산둥이 연구제조에 참여한 세계 최초의 양자 마이크로 나노 위성은 산둥의 성회 도시 ‘지난’으로 명명하여 하늘에 발사되었습니다. 산둥에서 태어난 과학연구자로서 너무 자랑스러웠습니다!” 셰치쿤 총장이 이같이 말했다. 산둥은 양자 첨단기술 발전을 배치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중대한 과학기술 성과도 탄생시켰다. 옌타이에서 시항에 성공한 란징2호, 칭다오에 정착한 ‘쟈오룽하오’, 지난에서 가동한 차세대 선웨이 E급 프로토타입 시스템 등은 세계인에게 ‘고속 발전하는 산둥’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우주’로 출장을 떠나면 비행선 곳곳에서 산둥 원소를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저에게 고향이 보내주는 많은 격려이고 따스함의 상징이었습니다” 왕야핑은 “우주에 ‘일곱 번 진입’한 냉장고, ‘창어5호’에 실렸던 첫 면직물 국기에 사용한 고성능 소재 등 시설 장비는 모두 ‘산둥 스마트 제조’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주에서 꿈을 펼치고 있는 산둥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손님을 가족처럼 모시고 손님은 산둥에서 고향의 정을 느낀다.

산둥대학 유학고등연구원의 Benjamin Hammer 부교수는 미국에서 온 ‘신 산둥인’이다. 그는 “제가 산둥에서 생활한지도 벌써 26년이 됩니다. 이제는 열정적이고 친절하게 손님을 맞이하는 산둥인이나 다름없습니다. 친구가 산둥으로 저를 찾아오면 저는 그들에게 산둥의 좋은 모습들을 전방위적으로 체험하게 합니다”라고 말했다. Benjamin Hammer 부교수는 “중화문명의 중요한 발원지 중 하나이자 유가 사상의 발원지인 산둥에는 세상에 보여줄 문화 보물이 너무 많습니다. 저는 산둥의 변화와 발전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산둥을 보고 산둥을 방문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다.

그 지방의 풍토는 그 지방 사람들을 양성하고 그 지방 사람들은 그 지방의 ‘좋은 품성’을 형성한다. 친절함, 좋은 품성, 개방, 포용, 문명, 전승, 활력, 발전…대형 스크린에 하나하나의 키워드가 등장하며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을 이야기했고 강성 건설에 대한 자신감과 책임감을 보여주었다. 국내외 각계 내빈들이 함께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 2023년 베이징 설명회 행사를 가동했다. 개막식 마지막에 웅장하게 울리는 국악 연주에 맞추어 강함과 부드러움을 결합한 무술 무용과 국풍국조, 첨단기술의 새로운 흐름, 시대의 물결을 융합한 <예출동방> 공연이 펼쳐졌다. 공연은 새로운 시대 산둥의 활력과 개방되고 포용적인 매력을 보여주며 세계를 향해 초청장을 보냈다. ‘정겨운 산둥이 당신을 환영합니다. 우수한 제품이 산둥에서 당신을 기다립니다.’

세계 각지의 많은 사람들이 ‘정겨운 산둥, 우수한 제품 산둥’에 와서 산둥의 열정과 풍요로움을 함께 체험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이전 기사한강청, 수질오염총량제 시행 지자체 찾아가는 기술지원
다음 기사중국 펑라이 139년된 과일나무 풍성한 수확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