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스포츠공원 본격 개장! 6만 제곱미터 이상의 공간에 담긴 ‘저탄소+스마트’ 행복의 비밀
일전에 웨이하이 린강구 중국-프랑스 저탄소 생태타운・청년 스포츠공원이 본격적으로 개장했다. 이 공원은 주변에 있는 웨이하이 아이스하키 경기장, 린강 문화센터, 린취안하 습지공원 등 도시 경관과 연결되면서 시민들이 앞다투어 방문하는 ‘인기 명소’가 되었다. 6.3만 제곱미터의 면적을 자랑하는 공원은 린강구의 종합 스포츠 레저 시설의 공백을 메웠으며, ‘생태+과학기술+전 연령층 친화형’이라는 특별한 이념을 바탕으로 도시 공공 공간을 새롭게 정의했다.

특색’과 ‘전 연령층 친화형’의 양방향 역량 강화
이 공원은 비록 ‘청년’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지만 공원을 계획한 초심은 ‘공통된 니즈를 포괄하고 개인의 니즈를 정밀하게 매칭한다’이다. 린강구 건설국과 웨이하이 린강도시건설투자유한회사는 사전 조사와 연구를 통해 전 연령층의 니즈, 즉 노인들은 안전감과 쾌적함을, 어린이는 재미와 지적인 자극을, 청년은 트렌드와 사회적 교류, 편의성을 중시한다는 것을 파악했다.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공원의 ‘5분 스포츠 문화 레저 서클’이 탄생한 것이다.


공원은 건설 초반부터 ‘단일 기능 공원’을 지향하지 않았다. 이러한 콘셉트는 공원의 모든 세부적인 부분에 반영되었다. 예를 들면 노인을 위해 설치된 휴식용 의자는 바로 어린이 활동구역 옆에 자리하고 있어 아이들을 돌보기 편하게 설계되었고, 스마트 헬스 구역에는 젊은이들이 즐겨 하는 턱걸이 장비와 노인들의 건강 단련을 위한 무릎 관절 재활 시설을 포함한 6가지 스마트 훈련 시설을 설치했다. 곧 개장 예정인 2층 지하 스마트 주차장에는 1,300개 주차 공간이 있으며 주차 유도 시스템까지 마련되어 있어 ‘헬스는 30분인데 주차만 1시간’이던 문제를 해결했다.

이 뿐만 아니라 린강구 중국-프랑스 저탄소 생태타운・청년 스포츠공원은 전통적인 공원의 기능적 경계를 허물었다. 즉 중간에 위치한 ‘스마트 활력 러닝 트랙’은 사물인터넷과 빛과 그림자 상호작용 기술을 활용하여 달리기를 지루하지 않게 만들어 주며, 서쪽에 설치된 ‘인터스텔라 놀이존(星際童樂園)’에는 우주선 미끄럼틀, 인터스텔라 그네 등이 있어 아이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남쪽의 ‘신청년 구장’에서는 젊은이들이 테니스를 치거나 축구를 차면서 푸른 잔디에 땀을 쏟는다. 동쪽의 ‘싱러 문화광장’은 저녁 무렵이면 광장무를 추는 팀, 앙가를 추는 팀이 ‘합동 공연’을 펼치면서 활기차면서도 붐비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숨을 쉬는 공원 공동 조성
산책을 즐길 수 있는 ‘스마트 활력 러닝 트랙’은 채색의 아스팔트 도로로 구성되어 강도가 높고 내열성, 내한성, 내구성이 탁월하다. 머리 위로 드리워진 스마트 가로등은 낮에는 ‘햇볕을 쬐고’ 밤에는 ‘빛’을 밝히는데 조명과 라디오, CCTV, 무선 인터넷, 광고 노출 등 다양한 기능까지 겸비했다. 이는 공원의 ‘전반 생명주기에 걸친 저탄소’ 콘셉트를 생생하게 구현하는 장치이다.

“2025년에 린강구는 ‘중국-프랑스 저탄소 생태타운’ 칭호를 획득했습니다. 이 공원은 중점 프로젝트 중 하나로서 국내의 선진적인 생태 건설 이념을 깊이 있게 활용하여 건설 과정 전반에 걸쳐 ‘저탄소’와 ‘생태’라는 개념을 통합했는데, 가장 좋은 생태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린강구 건설국 당조직 구성원이자 4급 전담자 리샤오훙은 이같이 소개했다.

공원의 조명과 스마트 설비는 가장 먼저 태양광 발전, 마이크로 풍력 발전을 통해 전기가 공급되며, 연간 발전량이 32만 킬로와트시에 달하여 에너지 자급자족을 실현했다. 또한 건축 자재조차도 ‘과학기술적’ 느낌이 다분하다. “다리의 철제 기둥과 철제 대들보는 BIM 디지털 디자인과 3D 프린트 기술을 활용하여 철골 구조의 곡선 형태를 맞춤 제작했습니다. 또한 조립식 기술을 채택해 공사 기간을 대폭 줄였습니다.” 웨이하이 린강도시건설투자유한회사 조경녹화부 엔지니어 위진잉은 이와 같이 설명했다.
‘스마트 공간’의 스마트 체성분 측정기를 통해 체성분 측정을 막 마친 왕하오제는 휴대폰 APP 를 통해 심박수, 체중, 체지방률 등 데이터가 포함된 건강 보고서를 받았다. 왕하오제는 “예전에는 헬스장에서 멤버십을 구매해야만 체성분 측정을 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무료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한 후 건강 단련 계획을 과학적으로 세우고 칼로리 소모량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세가 정확하지 않으면 AI 음성으로 지적해 주기도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공원의 ‘저탄소’와 ‘스마트’ 요소는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캐릭터 모양의 휴지통은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쓰레기를 분류하고 버리도록 유도하며,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저탄소 홍보 표지판은 가시적인 방식으로 지속 가능 개발 이념을 널리 전파한다. 피아노 테마의 바닥 타일은 압력 감지 기술이 접목되어 ‘한 걸음 내디딜 때마다 음악이 들리는’ 인터랙티브 기능을 구현하며, 레이더 스캔 감지 장치를 접목한 20미터의 인터랙티브 영상 동반 러닝 월은 시민들이 가상의 상대와 경쟁하며 빛과 그림자 상호작용 효과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저희는 ‘저탄소’가 구호에 그치지 않고 시민들이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일상적인 것이 되게 하고 싶습니다.” 리샤오훙은 이와 같이 말하면서 공원이 사용에 투입된 후 저탄소 생태 이념과 도시 활력의 긴밀한 연결을 실현하고 ‘생태+스포츠’의 통합 모델을 통해 시민들의 삶의 시나리오를 더 풍부하게 하며, 린강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향한 의지를 외부 세계에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 단계에 린강구는 ‘문화, 스포츠, 비즈니스’를 통합한 운영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 방면으로 전문팀을 투입하여 스포츠 경기, 문화 공연과 전시, 청년 마켓 등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공원의 활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다른 한 방면으로 상업 지원시설을 보완하고 스포츠용품, 레저 다이닝 등 시민 편의 시설을 배치하여 ‘스포츠+소비’의 원스톱 경험을 실현한다. 아울러 관계 부서와의 긴밀한 교류를 추진하고 높은 수준의 중국-프랑스 기업 교류 활동을 기획하며, 양자 간 산업 경제무역 교류 플랫폼을 구축하는 동시에 선진적인 저탄소 경영 관리 경험을 도입하여 녹색과 저탄소, 조화로운 공존의 새로운 공원 도시 구조를 탐색 및 구축함으로써 ‘역동적인 신도시·최고의 린강’이라는 도시 브랜드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