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양자암호 네트워크를 중앙에서 통합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자동화 솔루션(Q-SDN)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KT가 이번에 개발한 Q-SDN은 중앙에서 양자암호 통신 네트워크를 통합으로 감시하고 제어해 최적의 양자암호키 자원 관리와 양자암호키 전달경로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2010년부터 축적한 네트워크 운영 자동화 기술과 노하우를 양자암호네트워크 제어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SK㈜ C&C는 업계 최초 ‘RE100 가입’에 이어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하자는 실행 로드맵, ‘넷제로(Net Zero)’까지 선언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 나서기로 했으며, LG유플러스는 이달 20일~22일 열린 ‘2021 국제 양자내성암호 학술대회(PQCrypto 2021)’에서 산업현장에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이외에도 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가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과 면역력 향상을 위해 신선한 과일 및 야채로 구성된 ‘사랑의 비타민 꾸러미’를 인천지역 아동센터에 전달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KT 융합기술원 직원이 Q-SDN을 통해 양자암호 네트워크를 모니터링 및 점검하는 모습. [사진=KT]

KT 융합기술원 직원이 Q-SDN을 통해 양자암호 네트워크를 모니터링 및 점검하는 모습. [사진=KT]

ㅇ..KT는 양자암호 네트워크를 중앙에서 통합 감시하고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자동화 솔루션(Q-SDN) 개발을 완료했다. KT가 이번에 개발한 Q-SDN은 중앙에서 양자암호 통신 네트워크를 통합으로 감시하고 제어해 최적의 양자암호키 자원 관리와 양자암호키 전달경로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0년부터 축적한 네트워크 운영 자동화 기술과 노하우를 양자암호네트워크 제어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KT는 인공지능(AI) 해킹탐지, 자동복구, 우회절체 물리적 보안기술 등 자체 개발한 12개의 특허기술도 적용해 서비스 안정성 및 보안성을 강화했으며, 특히 Q-SDN은 이종 장비간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KT가 국내 고유 표준으로 제정한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의 개방형 인터페이스 표준을 적용했다.

ㅇ..SK㈜ C&C는 업계 최초 ‘RE100 가입’에 이어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0’)를 달성하자는 실행 로드맵, ‘넷제로(Net Zero)’까지 선언하며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시점인 2050년보다 10년 앞선 2040년을 ‘넷제로’ 달성 시점으로 설정했으며, 실행 방안으로 ▲데이터센터 에너지효율화 ▲친환경 자가발전 투자 등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밸류체인(Value Chain)상 이해관계자와 협력·지원 강화 등을 제시했다.

SK㈜ C&C는 직접 관리 가능한 온실가스 배출원 범위인 스콥(Scope) 1, 2뿐 아니라 사업 밸류체인상 공급업체나 고객들이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포괄하는 ‘스콥(Scope)3’에 대한 관리 강화 및 감축에도 노력하기로 했으며, 올해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인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 보고서 등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 이행 경과도 공개하기로 했다.

ㅇ..LG유플러스는 이달 20일~22일 열린 ‘2021 국제 양자내성암호 학술대회(PQCrypto 2021)’에서 산업현장에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한 사례를 발표했다. 양자내성암호(PQC)는 양자컴퓨터로도 풀어내는데 수십억년이 걸리는 복잡한 수학 알고리즘을 통해 보안을 강화하는 암호기술로, LG유플러스는 크립토랩, 코위버와 함께 격자기반의 양자내성알고리즘을 지난해 6월 세계 최초로 ROADM(광전송장비)에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하여 고객전용망의 보안을 대폭 강화한 바 있다.

이어 디지털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산업·의료현장에 적용된 전용회선에 양자내성암호를 활용하는 광전송장비와 암호인증기술을 적용하는데 성공했으며, 올해부터는 공공부문(충남도청)과 엔터테인먼트, 에너지 관련 기업전용망에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ㅇ..지엠한마음재단코리아는 취약계층 아동의 건강과 면역력 향상을 위해 신선한 과일 및 야채로 구성된 ‘사랑의 비타민 꾸러미’를 인천지역 아동센터에 전달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취약계층 아동과 돌봄 종사자의 건강 개선을 목적으로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함께 제철 과일과 야채 등 푸짐한 농산물 꾸러미를 구성해 인천시 178개 지역아동센터에 전달했으며, 이를 통해 소외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지역 상생 협력 강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한편, 한마음재단은 GM의 ‘안전’ 최우선 가치에 따라 지역사회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지난 2월 전국 아동 돌봄 기관 20곳에 스파크 20대를 전달했으며 지난 6월에는 임직원 걸음 기부로 마련된 건강키트를 취약 계층 50가구 아동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ㅇ..퀀텀코리아는 글로벌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CI) 기업이자 보안 및 영상관제를 위한 지능형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업인 피봇3(Pivot3)의 영상관제 포트폴리오 및 자산 인수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인수로 피봇3의 스케일-아웃 하이퍼컨버지드 소프트웨어 플랫폼과 관리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비디오레코더(NVR), 영상 관제 어플라이언스의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퀀텀 영상관제 솔루션인 VS-시리즈 포트폴리오에 편입된다.

NVR 서버, 스토어넥스트(StorNext™) 파일 시스템 및 액티브스케일(ActiveScale™) 오브젝트 스토리지에 피봇3(Pivot3) 솔루션이 추가됨으로써, 퀀텀은 소규모 환경부터 PB(페타바이트)급에 이르는 대규모 환경까지 모든 규모의 고객들에게 포괄적인 영상관제 및 보안 포트폴리오를 완비하게 됐다.

ㅇ..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선정 ‘2021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에서 ‘수입자동차판매점’ 및 ‘수입 인증 중고차’ 두 개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수입자동차판매점’ 부문의 경우 7년 연속 수상 및 총 8회 우수기관 선정의 영예를 안았으며, 특히 서비스 제공단계별 총 11개 영역 중 적극성, 업무지식, 시설환경관리, 친절성 등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에 새롭게 추가된 ‘수입 인증 중고차’ 부문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가운데 해당 부문에서는 고객배려, 설명능력, 친절성 등에서 최고점을 받으며 국내 시장 내에서 사업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프리미엄 인증 중고차 영역에서도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이전 기사열대야 속 인천 삼산동 아파트 단지 정전…350세대 불편
다음 기사[클로즈업 북한] 올림픽 중계는 녹화로…北 스포츠 정치 실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