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장 (CG)./연합뉴스
화장장 (CG)./연합뉴스

정부가 ‘장사(葬事)’ 분야에 국가와 지자체 할 일을 확대하면서 인천시도 이에 발맞춰 새로운 장사시설 수급계획을 수립한다. 더구나 코로나19 여파로 수면 위로 올라온 장사시설 부족 문제와 촘촘한 장사 복지가 주요 개선 과제로 부각한다.

보건복지부는 5일 장례복지와 장사 분야 재난 대응에 국가와 지자체 임무를 강화하는 내용의 ‘제3차 장사시설 수급 종합계획(2023~2027)’을 발표했다. 계획은 지난해 장사정책협의체 운영과 대국민 인식도 조사, 전문가 간담회, 지자체 설명회, 대국민 공청회를 거쳐 마련했다.

이번 계획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였던 복지정책을 ‘무덤 이후’로 넓히는 데 중점을 둔다. 최근 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증가와 같은 요인으로 장사 환경이 급변하는데다, 지역별 화장시설 수급 불균형 문제도 개선 요구가 높기 때문이다. 또 자연장지 선호를 포함해 변화하는 수요에 대응이 부족하다고도 파악했다.

정부가 이를 뒷받침하려고 설정한 추진과제는 ▶자연·사회재해, 감염병과 같은 국가재난에 대비한 장례 대응체계 강화 ▶무연고자를 비롯한 취약계층 공영장례 지원 확대로 장례복지 강화 ▶산분장(화장한 유골을 특정 장소에 뿌리는 방식) 제도 마련으로 자연친화 장례문화 확산 ▶온라인 추모·성묘 문화 확산이다.

이 중에서도 정부는 화장 수용 능력을 점차 늘려 ‘지속가능한 장사시설’ 구축을 추진한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사망자 급증에 따른 화장로 부족으로 3일 차 화장률이 20%까지 감소해 화장시설 수급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했기 때문이다. 이번 계획에서 정부는 각 지자체가 연도별 출생·사망자 수와 고령화율을 고려해 화장시설 신·증축을 추진하도록 했다.

앞서 인천 역시 같은 문제를 겪었다. 지난해 2월 1일부터 3월 13일까지 인천지역 화장 건수는 2천81건으로, 2021년 같은 기간(1천668건)보다 25% 늘었다. 또 불가피하게 4~7일장으로 장례 기간을 늘린 유족들이 시신을 보관할 곳이 부족해지면서, 시는 사망자 저온안치실을 기존 400구에서 457구로 늘리고 안치냉장고도 추가 설치했다.

이번 계획에는 내실 있는 장사시설 구축 말고도 건전한 장례문화 확산, 장례서비스 질 제고와 같은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이달 중으로 이 계획과 ‘장사시설 지역 수급계획 수립 지침’을 각 지자체에 안내해 오는 7월까지 지자체별 계획을 세우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복지부가 이번 계획 수립 지침 공문을 정식으로 내려보내면 관련 용역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인천가족공원 내 봉안담 추가 조성 필요 여부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 용역을 발주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email protected]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이전 기사중국 웨이하이 린강구(临港区): 문화자원을 통합하여, “청년들이 동경하는 도시” 조성
다음 기사[스경X현장]‘경질 사태 뒤 첫경기’ 흥국생명, 어수선한 분위기 속 승리…감독대행은 경기 직후 사퇴 – 스포츠경향